티스토리 뷰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건축도장기능사는 건설공사에서 건물의 내외부 표면에 도료를 칠하는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이 자격증은 건설 현장관리인으로 취업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자격이죠. 오늘은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이란?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은 필기시험이 없이 실기평가로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건축물의 미관과 작업공정의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도료 선택과 도장방법을 평가하는 시험이 진행됩니다. 최근 건축도장기능사 시험 응시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학원에서 학습하는 직장인 등록자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

건축도장기능사 실기시험은 1년에 4차례로 진행되며, 도면 사이즈에 맞는 구조물에 지급된 재료를 사용하여 주어진 과제대로 페인트를 칠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시험비용은 75,500원이며, 합격하는 경우 건설 기술자 1명을 현장관리인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국가자격 종목별 상세정보 | Q-net

 

건축도장기능사 공개 과제.pdf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의 장점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은 건설 현장관리인으로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건축물의 내외부 표면을 꾸미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높은 소득과 경쟁력이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취업에 우대되며, 50~60대도 채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의 단점

건축도장기능사는 현장업무로 인해 일하는 환경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건물 내부 및 외부에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체력과 건강이 요구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 후 경력을 쌓아 숙련공이 될 경우 일당도 상승할 수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 취득하기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실기시험은 도면에 맞는 구조물에 재료를 사용하여 페인트칠을 해 완성품을 만드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시험의 합격률은 약 50%로,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교육은 서울일자리포털 기술 교육원, 한국직업능력 교육원, 사설학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의 전망

현재 인테리어 관련 사업의 성장으로 건축도장기능사의 전망은 밝습니다. 노후 건물의 신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건축도장기능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축도장기능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안정된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링크

 

서울일자리포털 기술 교육원

 

한국직업능력 교육원

 

헬로바스

 

국가기술자격 시험별 상세정보

 


댓글